매일같이 커피를 찾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게 홈 에스프레소입니다. 조작법과 관리가 쉬워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상당히 만족스러운 커피 맛을 보장해주어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받는 제품인 필립스 1200 라떼 클래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에스프레소 머신 추천 이유
집에서 커피를 내리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핸드드립, 캡슐머신, 에스프레소 머신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핸드드립은 익숙해지기만 한다면 내가 원하는 커피 원두 고유의 맛을 잘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커피 추출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많은 용품을 관리해주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캡슐머신은 정말 간단하고 빠르게 커피를 내릴 수 있지만 다소 부담스러운 캡슐의 가격과 일회용품 쓰레기가 많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에스프레소 머신은 핸드드립과 캡슐머신의 장점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간단한 설정으로 일정한 커피 맛을 보여주고, 빠르게 커피를 내릴 수 있으며, 관리도 무척 용이합니다.
조작법 및 커피 추출 방법
많은 에스프레소 머신이 있지만 그 중 가장 기본에 충실하고 가격대 성능이 우수하다고 알려진 필립스 1200 모델을 구매해서 약 1년간 사용해보았습니다. 정확한 모델명은 필립스 1224/03입니다. 필립스 1200의 경우 에스프레소 기능만 가능하고 필립스 1224는 1200에 라떼를 만들 수 있는 스팀봉, 뜨거운 물 기능이 추가된 버전입니다. 필립스에선 1200, 1224 모델을 묶어서 필립스 1200 시리즈라 부르고 있습니다. 1200 모델은 단종되어 새 제품은 구매할 수 없고, 1224 모델로 통합된 것으로 보입니다.
필립스 1200은 자동 에스프레소 머신답게 조작법과 커피 추출방법이 매우 간편합니다. 원두 투입구에 홀빈 상태의 원두를, 물통에 물을 넣고 커피 추출버튼만 누르면 커피가 추출됩니다.
원두를 많이 넣어놓고 사용해도 되지만, 향이 날아가는 걸 방지하기 위해 적당량만 투입해놓고 필요할 때마다 원두를 충전하는 게 좋습니다.
원두 분쇄도는 총 12단계로, 원두에 맞게 분쇄도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만약 원두 종류를 자주 바꾸거나 어떤 분쇄도가 좋을 지 잘 모르겠다면 최초 구매 설정 단계인 5~6단계로 설정해놓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100% 세라믹 그라인더가 사용되어서 내구성이 강하고 곱고 균일하게 분쇄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홀빈이 아닌 분쇄된 커피 가루를 사용하고 싶을 땐 위 투입구에 넣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라인더 작동 없이 바로 커피가 추출됩니다.
커피머신 우측 손잡이를 당기면 물통을 뺄 수 있습니다. 1.8L의 물이 들어가고 물이 부족할 땐 물부족 경고등이 뜹니다.
커피 추출구는 상하로 높이 조절이 가능하고, 너무 길지 않은 텀블러까지 충분히 커피 추출구에 들어갑니다. 커피 추출구에 컵을 놓고 원하는 커피 종류와 양을 선택한 뒤 우측 원형 추출 버튼을 누르면 커피가 추출됩니다. 에스프레소 1~2샷, 아메리카노 1~2샷을 정할 수 있고 우측 My Coffee Choice 설정창을 통해 커피 원두량 1~3단계, 물 양 1~3단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관리 방법
필립스 1200 머신을 켰을 때와 껐을 때 각각 커피 추출구에서 뜨거운 물이 나옵니다. 커피 추출구를 청소해주는건데요, 그래서 바로 추출구에 마실 컵을 놓으면 안 되고 뜨거운 물이 다 나와 세척이 완료된 뒤 컵을 놓고 커피를 내려야 합니다.
커피 찌꺼기는 보관통에 쌓이고, 손쉽게 보관함을 탈거하여 커피 찌꺼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꺼피 찌꺼기 통과 아래 물받이 모두 분리 세척이 가능합니다.
커피머신 상태창에 커피 찌꺼기 통을 비워달라는 경고창이 뜰 때마다 청소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때마다 물통과 추출 그룹을 분리 세척해주시면 됩니다. 물통을 빼면 안쪽에 분리 가능한 추출 그룹이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추출 그룹 청소를 권장합니다.
실사용 후기 & 커피 맛
처음 필립스 1200으로 커피를 내리면 원두가 갖고 있는 고유의 맛을 100% 구현하지는 못합니다. 몇 잔은 더 내려봐야 커피 머신이 길들여지며 맛이 좋아집니다. 약 1년간 사용해본 결과 에스프레소 추출 시 크레마도 풍부하고 맛과 향도 각 커피 원두에 맞게 잘 구현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커피 추출 시간, 청소 시간이 단축되었다는 게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입니다.
커피 없이 살 수 없는 현대 직장인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가뜩이나 바쁜 아침, 빠르게 커피를 내릴 수 있고 카페에서 사먹는 맛을 집에서도 충분히 구현할 수 있습니다.
분쇄 원두 커피 내리는 방법
혹시나 홀빈 상태가 아닌 분쇄 원두를 주문한 경우 아래 방법을 통해 분쇄 커피를 추출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