즈바이 면도기는 가격대 성능이 우수한 중국 브랜드 샤오미에서 만든 휴대용 면도기입니다. 약 2만원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제품 소개, 가격, 충전 및 세척 방법, 실사용 후기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소개 및 가격
즈바이(쯔바이, ZHIBAI)는 중국 전자기기 전문 기업 샤오미의 투자를 받고 있는 회사입니다. 그래서 즈바이와 더불어 미지아, 즈마이(즈미) 등 다 샤오미 제품으로 부르곤 합니다. 이 제품은 즈바이 라인으로 출시된 휴대용 면도기로, 주머니에 들어갈 정도로 작은 사이즈의 제품입니다.
작동 방식은 아주 간단합니다. 제품을 처음 구매하면 방전된 상태로 오는데요, 먼저 USB A 타입 충전기로 충전을 시킨 뒤 사용할 때는 본체 가운데 일자 형태인 동작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사용이 완료되면 다시 동작 버튼을 눌러 꺼주시면 됩니다. 원터치 형태로 되어있고, 다른 버튼이나 기능 조작은 없습니다.
제품 구성은 면도기 본체, 충전용 USB C to A 케이블, 휴대용 파우치입니다. 휴대용 면도기답게 호환성이 좋은 C타입 충전 방식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충전중일 때에는 본체 동작 버튼 아래 하얗게 불이 들어오고 완료가 되면 사라집니다. 1회 완충 기준 약 30일간 사용 가능하며, 1회 연속 사용 시 약 45분가량 사용 가능합니다. 제품 테스트를 위해 완전 방전시킨 뒤 재충전을 해봤는데요, 고속 충전이 아닌 일반적인 충전기로도 5분 정도 충전하면 1회 면도가 가능할 정도로 빠르게 충전되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면도날은 스테인리스 스틸 2중 면도날을 사용하고 있어 피부 자극을 줄였습니다. 작은 크기이지만 8500rpm 회전 토크 모터가 장착되어있어 절삭 능력도 좋은 편입니다. 헤드 양쪽 원형 날은 피부 굴곡에 맞게 움직입니다. 피부에 밀착되는 느낌이어서 피부에 세게 누르지 않고 부드럽게 움직여도 면도가 가능합니다. 또한 저소음 및 저진동 기능이 탑재되어있어 이른 아침 조용하게 면도하기 좋은 모델입니다.
본체 디자인을 자세히 보면 타원형이 아니라 살짝씩 각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매끌매끌한 타원형이었다면 가뜩이나 작은 크기여서 면도 중 면도기를 떨어뜨릴 수도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 걸 방지하기 위해 그립감에 상당히 신경을 쓴 티가 납니다. 크기가 작음에도 불구하고 그립감이 좋아서 면도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휴대할 때 휴대용 파우치에 이 제품을 넣게 되는데요, 그때 구매 당시 박스에 들어있던 플라스틱 덮개를 덮어서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 갈 때 파우치에 면도기 본체만 넣고 가방에 넣었는데 동작 버튼이 눌려서 여행지에 도착했을 때 방전이 되어있었습니다. 그 뒤 박스에 있는 플라스틱 덮개로 덮어놓고 파우치에 넣어보니 완전 방지까진 되지 않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물리적 충격에도 동작 버튼이 안 눌리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가격은 쇼핑 검색비교 사이트에서 '즈바이 면도기'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가격 기준, 약 2만원 정도입니다. 할인 행사에 따라 다르지만 할인을 받거나 쿠폰을 사용하면 1만원대 후반으로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세척 방법
헤드는 자석 형태로 분리가 가능합니다. 본체를 잡고 헤드를 들어 올리면 분리가 가능합니다. 헤드 안쪽 위아래 2개 강력한 자석이 들어있습니다. 자석 힘이 무척 좋아서 면도하는 중에는 분리될 걱정이 없습니다.
면도를 마친 뒤 헤드를 분리하고 털이 쌓여있는 본체 쪽과 면도날이 있는 헤드 쪽을 각각 청소해주시면 됩니다. 방수 등급이 IPX4 여서 흐르는 물에 씻어도 무관합니다. 방수 등급이 높아 샤워하는 도중 습식 면도도 가능합니다.
헤드 통째로 세척을 해도 되고 좀 더 꼼꼼히 씻고 싶으면 완전 분리 후 세척을 해도 됩니다. 면도날은 호환 가능한 형태로 보입니다만, 면도날 가격, 배송비, 제품 자체 배터리 노후화 등을 고려해봤을 때 만약 1~2년 사용 후 날이 많이 무뎌지면 그냥 새로 하나 사는 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사용 후기
처음에는 집에서는 메인 면도기를 사용하고, 이 제품은 사무실에서 면도할 일이 있을 때나, 미팅 가기 전 차에서, 혹은 여행이나 캠핑을 갔을 때 주로 사용했습니다. 몇 개월 정도 사용 후 즈바이 면도기를 메인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집에서 원래 쓰던 필립스 면도기보다 충전도 쉽고, 세척도 간편하고 사실상 제일 중요한 절삭력에서 이 제품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아서 바꾸게 되었습니다.
캠핑이나 여행 갈 때 무척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고, 무엇보다 가격대 성능비가 우수한 게 이 제품의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모질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처럼 하루에 한 번 일반적인 면도를 하는 분이라면 서브 면도기로 하나쯤 구입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